Loading...

카테고리 없음 / / 2023. 11. 14. 21:01

[진돗개] 한국의 전통견

반응형

한국의 전통견

[진돗개] 한국의 전통견

대한민국의 전통을 이어가는 강아지. 천연기념물 제53호인 멋진 진돗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릴 적 '백구'와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진돗개를 처음 마주했었는데요.

 

뛰어난 충성심과 착한 마음, 멋진 모습에 반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진돗개에 대해서 알아보는 지금 이 시간이 굉장히 설렙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멋진 진돗개의 깊은 역사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우리의 멋진 진돗개는 사실 명확한 역사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확실하게 유래를 단정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석기시대의 사람들이 기르던 개의 후예가 전해 내려온 것이며 진도라는 섬의 특수성과 교통이 불편하여 다른 개의 유입이 적어 순수한 원형이 남아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임진왜란 때에는 진도의 개가 모두 일제히 한 방향을 향하여 짖으며 심상치 않은 태도를 보였는데, 다음 날 수많은 왜군들이 배를 끌고 그 방향에서 나타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등, 진돗개에 관한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어 신견이라고도 하였다.

 

1967년 제정된 '한국진돗개보존육성법'과 '문화재관리법'에 의해 법적인 보호를 받고 있으며, 1968년 한국진도견보육협동조합이 발족하여 진돗개의 외부 반출과 혼혈방지 등 잡종도태에 힘써 우수한 혈통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돗개의 특징

진돗개는 여러 가지 우수한 품성을 지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충성심과 복종심, 용맹함과 사냥의 능력이 뛰어난 선천적인 사냥개라고도 합니다. 자연과의 오랜 접촉에서 터득되어 지속되어 왔으며, 육지의 개와는 달리 섬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진돗개는 순수한 혈통과 야성이 그대로 유지되어 오늘날에 이르렀고 그러한 특성이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고 합니다.

 

진돗개는 다섯 가지의 색상을 가지고 있는데, 백색의 백구, 황색의 황구, 회색의 재구, 흑색의 흑구, 얼룩색의 호구로 나뉩니다. 다양한 색상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국제 표준으로 중 대형견에 속하며, 키는 45~55cm, 무게는 15~20kg이며, 머리는 역삼각형, 팔각형에 가까운 형태를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튼튼한 체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극한지로 유명한 우리 한반도에서 서식하던 동물답게 기본적으로 풍토병에 강하고 피부병도 전혀 없으며, 질병에 강합니다. 덥고 추운 기후에서도 다 잘 버티며, 조상들이 개를 인위적으로 교배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견종이라 유전병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충성심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안내견, 군견 등 역할을 맡은 강아지로 활동할 수 없다고 한다. 주인이 바뀌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오로지 한 주인에게만 충성을 다하는 멋진 강아지입니다.

진돗개의 성격

진돗개는 깔끔한 성격으로 가족들과 생활하는 공간에서 배변을 하지 않고 실외, 혹은 먼 곳에 배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릴 적부터, 자주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우 영리하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자주 놀아주고 산책을 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일에 빠르게 기억하고 행동하며, 혼자만의 놀이법, 장난을 깨우치는 등 영리하게 행동합니다.

 

그렇기에 좁은 공간에서, 활동성을 풀어주지 못할 경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며, 그러는 과정에서 사나워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때에 특히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물려고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사교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성격으로 반려견을 처음 기르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돗개에 대해 알아보며..

우리나라의 전통을 이어오는, 충성심이 뛰어나고 용맹한 성격을 지닌, 그야말로 멋진 매력을 가지고 있는 진돗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좋은 모습과 성격만 바라보며 키우게 된다면 멋진 미래를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깊게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대 쉬운 반려견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성심이 과해지며, 독립적이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주인조차 제어하지 못하는 무섭고 사나운 반려견이 될 수도 있으며 주인과 강아지 서로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에 대해서, 동물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훈련이 가능하며 진돗개를 기를 수 있는 환경이 적합하다면 진돗개를 기르기에는 더없이 적합하고 멋진 반려견이 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우리의 진돗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