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천공기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응시자격 알아보겠습니다.
천공기운전기능사는 천공기를 이용해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에 의해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지반이나 암반에 수평 또는 수직으로 구멍을 뚫거나 말뚝을 시공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진 기계로서 록드릴과 항타 및 항발기 등이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험정보와 응시자격을 함께 보시죠.
천공기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천공기 운전기능사 시험일정은 위와 같으며 필기시험 응시수수료는 14,500원이며, 실기시험응시수수료는 42,900원입니다.
시험 과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 NCS란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 및 활용성 제고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국가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합니다.
2022년 ~ 2024년까지의 출제기준을 아래 남겨둘 테니 참고하셔서 공부 방향을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과목
- 건설기계기관
- 전기, 새시, 천공기작업장치
- 유압일반
- 건설기계관리법규
- 안전관리
총 5과목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식으로 60문제를 60분 동안 풀게 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 과목
실기시험은 천공기운전 실무를 보며 작업형으로 락드릴은 6분 정도, 항타항발기는 10분 정도 작업형식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실기시험 합격기준은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안전등급 4 레벨의 시험으로 꼭 시험에 필요한 보호구 및 수험자 지참공구 목록을 확인하여 챙겨가셔야 합니다.
천공기운전기능사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다른 제한이 없으며 합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필기시험 연도별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필기시험 응시자 수는 1,526명으로 그중 합격자는 1,013명입니다.
실기시험 연도별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실기시험 응시자 수는 1,128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668명입니다.
천공기운전기능사 자격증뿐 아니라 건설기계를 다룰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한 분들은 취업에 매우 유리합니다.
일반기업에 취업할 때 건설 호황기에 자격증을 갖고 있으며 우대사항이 있으며 수요가 크기 때문에 건설 관련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문인력입니다.
또한 천공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따면 소방 직렬 공무원에 가산점 1%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과목을 준비할 때는 락드릴 운행 및 항타항발기운행을 평가하는데 운전 자체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험생들은 많이 없지만 천공작업 과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반복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난이도는 크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지만 전망은 좋은 천공운전기능사 자격증 소개를 마치겠습니다.